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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중국의 요소수 수출 통제, 제2의 요소수 대란이 올까?

by 태봉82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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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란 디젤 자동차의 배기가스 저감 장치에 필요한 액체로, 요소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혁신을 촉발했습니다. 요소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유해한 질소 산화물 (NOx)을 물과 질소로 환원하여 공기 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SCR 시스템과 요소수 주입은 디젤 자동차의 NOx 배출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이러한 기술의 개발과 개선은 환경보호를 위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요소수는 디젤 자동차의 연료와 같이 중요한 존재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중국의 요소수 수출 통제에 따른 영향과 대응 및 해결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의 요소수 수출 통제, 제2의 요소수 대란이 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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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요소수 대란의 가능성과 대응

중국이 2년 만에 또다시 요소수 수출을 통제하면서 ‘제2의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에는 중국이 차량용 요소 수출을 전면 중단하면서 국내에서 요소수 품귀와 가격 폭등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정부와 업계는 긴급 대책을 마련하고, 다른 나라에서 수입선을 확보하고, 공급량을 증대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2년 전과 달리 국내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와 업계는 이전 수준의 대란은 겪지 않을 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이번 조치는 차량·산업용 요소를 제외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사용되는 차량·산업용 요소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습니다. 중국은 국내 요소수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수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차량용 요소의 경우 약 2개월 재고를 비축한 상태입니다.

- 둘째, 이번 조치는 비료용 요소에 한정됐습니다. 비료용 요소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양이 적고, 수입다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중국 수입 비중이 2021년 65%에서 올해 17%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대신 카타르 41%, 사우디아라비아 10% 등 중동 비중이 51%로 절반 넘게 커졌습니다. 따라서 비료용 요소의 공급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셋째, 이번 조치는 임시적인 조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은 암모니아 생산을 증가시키고, 비료 가격을 안정화시키고,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요소수 수출 통제도 완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와 NOx, SCR 시스템

디젤 자동차는 연료 효율성과 토크 특성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거에는 질소 산화물(NOx) 배출로 인한 환경 문제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디젤 엔진은 연소 프로세스 중에 질소와 산소를 함께 연소시키는 특성으로 인해 질소 산화물(NOx)을 높은 수준으로 배출합니다. NOx는 공기 중의 질소와 대기 중의 오염물질로 연결되어 건강 문제와 스모그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 산업은 환경 규제를 준수하고 NOx 배출을 제어하기 위해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에 요소수인 청정물질인 요소수(AdBlue 또는 DEF)를 주입하여 NOx를 감소시킵니다.

SCR 시스템은 특별한 촉매로 덮인 촉매 변환기를 사용합니다. 디젤 엔진에서 생성된 NOx는 요소수 주입과 함께 촉매 변환기를 통과하면서 질소와 물로 변환됩니다. 이로써 환경에 해로운 NOx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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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의 해결 방안

결론적으로, 이번 중국의 요소수 수출 통제는 국내 요소수 대란을 재현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정부와 업계는 현재 요소수 공급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공공 비축 사업을 통해 차량용 요소 재고를 비축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들은 기업별로 적정한 재고를 국내에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동남아와 중동 등 수입 대체선도 확보되어 있어 중국의 수출 축소 움직임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와 업계는 현재 나타나는 일부 판매 중지 현상은 불안 심리로 인한 가수요 증가 현상으로 공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현재 연말 정도까지 사용 가능한 충분한 요소와 요소수가 비축돼 있으며, 추가 도입 예정 물량까지 고려하면 내년 초까지 사용 가능한 충분한 물량이 확보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국내 요소수 수입선의 취약성을 다시 한번 드러냈습니다. 국내에서 는 요소수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내부 문제나 외교 갈등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요소수 수입선을 다양화하고 안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요소수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요소수를 생산하면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으며, 가격과 품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약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은 디젤 자동차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환경 보호와 안전 운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사재기나 비난 등의 섣부른 행동을 자제하고, 정품 요소수를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대중교통이나 전기차 등 다른 이동 수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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